연구 검색 결과 (2건)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
미래차로의 전환에 대한 기술적ㆍ조달적 이슈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한 편이지만,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아직 충분하지 못한 편이다.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자동차 제조업에 속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계 산업 기업들의 생산 지형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 자명한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화가 어떠한 방향성과 규모로 나타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 구조의 전환이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대체효과, 규모효과, 전환효과로 구분하고 이미 생산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차라는 새로운 품목의 등장이 고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위주의 미래차 전환 정책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
동향 검색 결과 (2건)
...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2022) 2만 1,276달러 ⟶ (2023. 1~9월) 2만 2,958달러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플릿(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일 충전 ... 전년동기비 19.2%의 큰 폭으로 증가한 922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로 사상 최대 수출 금액을 기록할 전망 내수, 하반기 감소 전환에도 상반기 실적 호조로 증가 내수는 금리 인상, 인플레이션 등의 경기불안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공급 및 대기 수요 해소와 신차효과 등으로 170만 대 수준을 회복 - 3분기 이후 누적된 이연 수요가 소진되고 경기불안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변화 ▸ 글로벌 공급망, 주요국 산업정책 및 법ㆍ제도(IRA, 표준 등), 원자재ㆍ 에너지 가격 변화가 시장 경쟁 요인 및 투자 방향에 영향을 미칠 전망 ◈ 2023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AI 혁신, ② 친환경ㆍ건강, ... 표준에 따른 시장 변화: 전기차ㆍ이차전지(보조금), 스마트홈(매터 표준), ARㆍVR(메타버스의 안전ㆍ안보 등) ∙ 글로벌 공급망 정책으로 산업 생태계가 변화: 전기차ㆍ이차전지(IRA), 지능형 반도체(파운드리 내재화, 반도체지원법), 첨단소재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
소통 검색 결과 (30건)
... 72조원)다. 15개 주요 수출 품목 중 1위로 올라서며 부진했던 반도체 대신 자동차가 한국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업계에선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해소되면서 전 세계 자동차 생산ㆍ판매가 회복국면을 맞은 데 더해 고가의 친환경차 수출이 확대된 점, 자동차 수출 단가가 상승한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차준홍 기자 특히 전기차·하이브리드차 같은 ... 북미가 369억5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44.7% 증가했다. 유럽연합(EU) 수출은 32.9% 증가한 108억 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2022년 8월부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함에 따라 한국 기업들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면서 친환경차 수출 감소 우려가 컸는데 미국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한 끝에 작년 1월부터 렌트·리스 ...
... 전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세계 이차전지 산업 주요 이슈 2024년 이차전지 산업 전망에 앞서 최근의 산업 이슈 3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미국 IRA, 유럽 CRMA 등이 추동하는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다. 주요국들이 배터리 공급망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중심의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어 우리 이차전지 산업에 큰 영향을 ...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고, 테슬라 등 주요 완성차 업체간의 가격 인하 정책, 배터리 내재화 움직임 등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수출은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로 2.6% 감소 예상 2024년 ...
... 차종의 상품성이 강화되어 판매가 증가하면서 900억 달러를 넘어서는 사상 최대의 수출액을 기록하면서 한국 자동차산업 성장을 견인하였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 IRA 본격 시행으로 전기차 수출 감소가 예상되었으나 IRA 예외 대상인 렌트업체, 리스 등 Fleet 판매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일 충전 주행거리, 충전 ... 2024년 내수는 누적된 이연수요 실현과 차량 구매여건이 악화되는 등의 부정적 요인이 우세하여 전년 대비 2.3% 감소한 168만 대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2023년 내수시장에서 전기차 판매가 감소되었으나 2024년 다양한 세그먼트의 전기차 신차가 출시될 예정이며 볼륨차급의 하이브리드 신차도 출시 계획은 내수에 긍정적 요인이다. 그러나 경기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대체수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4장 철강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 3. 2024년 전망 4.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국내외 여건 변화 3. ...
...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확산으로 산업 DX와 신산업 혁신이 가속 화되고, 친환경ㆍ건강관리 증대로 시장 수요가 변화 ▸ 글로벌 공급망, 주요국 산업정책 및 법ㆍ제도(IRA, 표준 등), 원자재ㆍ 에너지 가격 변화가 시장 경쟁 요인 및 투자 방향에 영향을 미칠 전망 ◈ 2023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AI 혁신, ② 친환경ㆍ건강, ... 표준에 따른 시장 변화: 전기차ㆍ이차전지(보조금), 스마트홈(매터 표준), ARㆍVR(메타버스의 안전ㆍ안보 등) ∙ 글로벌 공급망 정책으로 산업 생태계가 변화: 전기차ㆍ이차전지(IRA), 지능형 반도체(파운드리 내재화, 반도체지원법), 첨단소재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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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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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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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